1면_토니블링컨.png

감시, 고문, 처형.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종교자유 침해를 비판하며 연례보고서에 언급한 단어다. 

국무부는 "교회를 포함한 공식적으로 등록된 소수의 종교기관이 북한에 있다"면서도 "이들 기관은 당국의 엄격한 통제하에 운영되고, 외국인을 위한 전시 기능을 한다"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는 15일(현지시간) '2022 국제종교자유 보고서'를 발간하며 북한이 종교자유를 침해했다고 비판했다. 

국무부는 "북한 당국은 종교활동을 이유로 개인을 처형하고 고문하고 신체적으로 학대하는 행위를 감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북한은 모든 시민에게 허가받지 않은 종교활동에 참여하거나 종교 자료를 소지한 사람을 신고할 것을 권장해 서로를 감시하게 했다"고 비판했다.

여러 종교 가운데 특히 기독교가 주된 표적이 됐다는 점도 거론됐다. 

국무부는 "비정부기구와 탈북자들은  '북한 당국이 기독교인의 가족을 체포하거나 처벌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이번 보고서는 북한이 기독교인 5만~7만명을 수감했다는 오픈도어스USA의 추정도 인용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종교, 신앙의 자유가 억압되는 곳에 대해 책임감을 높일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종교나 신앙의 자유가 모두에게 현실이 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21년째 종교의 자유 특별우려국이었다. 

미 연방기관인 국제종교자유위원회는 지난 1일 보고서를 통해 북한을 포함한 17개 국가를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해 달라고 권고한 바 있다.

세계교계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