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C 에바다선교회 성명, 북송 대기자 333명 즉각 석방 촉구

한국 정부유엔에 생명 살리는데 최선 다해 달라

 

7면_탈북자.jpg

 

NK.C 에바다선교회(대표 송부근 목사)는 14일 중국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 탈북자 50여명을 강제 북송했다는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와 관련, 강력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현재 북송 대기 중인 탈북민 300여명에 대해서도 즉각 석방을 촉구했다.

선교회는 19일 긴급 성명에서 "이번 북송자 중에는 한두 번 이상 북송 경험이 있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그들이 북송되면 살아남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선교회는 한국 정부에 대해 "대한민국 법률상 한국 국민인 탈북자들의 인권과 생명 보호를 위해 즉각 개입해 강제 북송 위기에 있는 333명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은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된 이상 즉각 현지 실태 조사와 생존권이 달려있는 탈북 난민 강제 송환의 근원적인 해결책을 위해 모든 조치를 시행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NK.C 에바다선교회는 국내에 입국한 탈북자 정착을 돕기 위해 활동해 오던 가정행복연구원을 모태로 한 선교단체다.

이 단체 대표 송부근 목사는 이번에 강제 북송 탈북민은 50여명이 아니라 36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송 목사는 "중국은 이들을 4월부터 북송하려 했는데 코로나19 환자 유입을 우려한 북한이 몇 차례 거부해 늦어진 것"이라며 "지금 중국 도문과 연길, 용정 등에서 북송 직전에 놓여 있는 탈북 난민 333명을 즉각 석방하고, 반복되는 인권 유린 행위를 근본적으로 중단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베이지역교계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