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유엔종교행사.jpg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23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종교자유 행사에 참석했다.




"매일 기독교인 11명이 신앙 때문에 죽임당해"



뉴욕 유엔 총회 관련 일정을 시작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3일 종교의 자유 관련 행사를 주재하고 전세계를 향해 종교 박해 중단을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종교의 자유 보호를 위한 국제적 요구'라고 명명된 이 행사 연설에서 "전 세계 인구의 약 80%가 종교의 자유가 위협·제약받거나 심지어 금지된 나라에 살고 있다", "오늘 하나의 분명한 목소리로 미국은 전세계 국가들이 종교 박해를 끝낼 것을 촉구한다"며 종교인 대상 범죄 중단, 양심수 석방 등을 주문했다.


트럼프는 “평균적으로 기독교인 11명 정도가 매일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기” 위해 죽임을 당한다고 말하고 “미국은 모든 나라의 신자들과 함께 하며, 자신의 마음 안에 있는 믿음에 따라 살 수 있는 자유만을 요구한다”며, "대통령으로서 종교의 자유를 보호하는 것이 나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며 항상 그래왔다.


우리는 모든 이들이 양심과 신념에 따라 사는 영원한 권리를 각국 정부가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종교의 자유 침해 사례로 피츠버그 유대 교회당 테러, 뉴질랜드 이슬람 사원 총격, 스리랑카 교회 폭탄테러 등을 거론했지만 북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 역시 연설에서 종교 박해국가의 사례로 이라크, 중국, 니카라과, 베네수엘라를 꼽았지만 북한은 언급하지 않았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북한을 거론하지 않았다.


이는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앞둔 상황에서, 종교 등 인권 문제를 거론해 북한을 불필요하게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펜스 부통령의 연설과 관련해 "중국인들이 법에 따라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면서 종교 문제를 이용해 중국 내정에 간섭하고 중국을 모독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의 종교 자유와 종교 장소들을 보호하기 위해 2,500만 달러의 기금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베이지역교계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