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목사, 고시공부시절 선교사들의 성경공부에 참여

어렸을 때 가졌던 반기독교적 사상들 깨지기 시작

 

 

크리스찬 타임즈에서 오프라인과 유튜브에서 기독정병TV와 기독정병학교를 운영하는 이철 목사를 임채종 특파원이 만났다. 

이철 목사는 기독정병학교로 복음과 탁월한 영어 실력으로 준비된 글로벌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철 목사의 '야너기'(야! 너도 영어로 기도할 수 있어!) 시리즈 영상만 잘 따라 해도 영어로 쉽게 기도할 수 있게 된다.

<편집자 주>

 

1. 기독정병 학교는 어떤 곳이며, 왜 기독정병 학교인가요?

 

기독정병학교는 구한말 이회영 선생님의 신흥무관학교의 이름이 '기독정병학교'였어요. 

이 정신을 이어받아서 복음으로 무장되어 조국과 민족을 일으키며 전 세계를 다니며 영어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글로벌리더를 양성하기 위해서 설립된 학교예요. 

부연하자면 성경에 대한 지식을 많이 가진 사람을 양성하는 것만 아니라 복음으로 전인격적인 변화를 받아 삶의 전 영역에서의 탁월하게 발현되어 세계 선교에 선봉에 서서 살아가는 인재를 양성하는 선교단체에요. 

 

2.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 어떤 삶은 사셨나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동학을 창시한 최제우의 직계 제자로서 전남 고흥에서 동학운동을 하셨던 선조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서학을 적대시하며 유교 불교 선교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자랐어요. 

열렬한 동학교도이셨던 할아버지는 6.25 전쟁이 발발하기 전 전란이 찾아올 것을 예견하시고 식솔들을 이끌고 계룡산 자락에 정착하여 동학교도 정착촌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아버지는 군대에 다녀오신 후에 어머니와 함께 계룡산 동학교도 정착촌에서 대전으로 자녀들을 교육하기 위해서 나오셨어요. 

이런 환경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여러 종교에 노출되어 살았지만, 학비를 벌기 위해서 막노동을 하시며 사셨던 부모님의 부제, 학교 폭력, 그리고 사춘기 때 동급생에서 성추행을 당하게 되었어요. 

이로 인해 극심한 우울증에 빠져서 극단적인 자기혐오와 반사회적인 분노에 사로잡혀서 자해하기 시작했어요. 

저는 대학입시가 끝나자마자 도서관과 책방을 전전하며 마르크스, 레닌, 미쉘푸코, 바바하리다스, 인도철학, 장자, 논어, 불경 등의 온갖 서적들을 읽게 되었어요. 

그리고 고승들을 찾아가 인생에 대하여 조언을 구해보기도 하고 학생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았지만 아무런 해답을 얻어내지 못했어요. 

결국, 대학교 일학년 때 여러 차례 자살 시도를 하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자살은 시도할 때마다 실패로 끝났어요. 

그 이후에 서울대 법대를 다녔던 가장 친한 친구의 권유로 고시 공부에 몰두하며 삶의 목적을 찾으려고 했어요.

 

3. 어떤 계기로 예수님을 만나게 되셨나요?

 

고시 공부에 집중하고자 군대에 먼저 다녀오고 복학을 준비하고 있을 때 열심히 사시던 학교 선배(현, 아이오와 주립대 교수)를 만나게 되었어요. 

그 선배님의 인도함으로 학교 근처에 있는 선교사촌에서 북장로교 선교사와 남침례교 선교사들이 하시는 성경공부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저는 선교사들로부터 다른 종교단체에는 한 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따스한 사랑을 경험하게 되었어요. 

선교사들은 매주 토요일마다 점심을 사주시고, 생일, 추수감사절, 성탄절에 많은 선물도 주셨어요. 

무엇보다 선교사들은 저를 집으로 데려가서 함께 살면서 아들처럼 돌보아 주셨어요. 

선교사들과 함께 살면서 그동안 어떤 곳에서도 받아보지 못했던 사랑을 받게 되었으며 그 사랑의 원천이 바로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선교사들로부터 배운 예수님의 사랑으로 인해 어렸을 때부터 가졌던 반기독교적인 사상들이 제 안에서 완전히 깨지게 되었어요.  

그리고 영어 성경공부를 계속하면서 복음 안에서 역기능 가정에서 받았던 상처들이 치유되고 회복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어요. 

이뿐 아니라 과거의 상처와 아픔들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주권 안에서 재해석 되었어요. 

예수의 복음이 사랑에 목마르고 상처투성이였던 저를 놀랍게 변화시킨 것이었지요. 

그래서 지금도 '오직 예수', '오직 복음'이라는 말을 노래처럼 부르고 다녀요.

 

4. 이런 경험을 통해 목회자로서 어떻게 준비되셨나요?

 

저는 남침례교와 북장로교에서 파송된 일곱 명의 선교사들과 골든 게이트(Golden Gate)를 졸업하고 자비량으로 북한선교를 하기 위해 한국에 오신 매튜 위소키(Matthew Wysocki) 목사로부터 제자훈련을 받았어요. 

이분의 훈련 때문에 복음에 대한 열정이 더욱 타오르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리스도의 사랑과 명확한 복음만이 세상의 유일한 소망이라는 것을 마음으로 깊이 받아들이게 되면서 대학교 4학년 때 사우스 웨스턴(South Western) 신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5. 지금까지 목회하시면서 가장 영향을 받은 사람이나 사건은 무엇인가요?

 

저를 도와주신 여러 선교사의 헌신과 제자훈련에 많은 영향을 받았어요. 

특히 매튜 위소키 목사님의 영향이 가장 컸던 것 같아요. 

매튜 위소키 목사와 대전 외국인 교회를 개척하기도 했고요. 

대학교에서 영어 성경동아리의 리더로 사역하면서 영어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 불신자 전도와 글로벌 리더 양성에 많은 아주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6. <기독정병학교>는 어떤 계기로 시작하셨나요?

 

제가 교회와 신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면서 선교사들로부터 양육 받았던 방식이 참 좋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선교사들이 저에게 교육했던 방식을 시스템화시켜 많은 사람에게 이런 방식으로 제자 양성을 해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어요. 

특히 한국인에게 영어로 복음을 가르치는 것이 복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영어 실력도 빠르게 성장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뿐 아니라 영어로 복음을 가르치는 것이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갖추어져야 하는 인내, 성실함, 끈기, 시간 관리, 인격적인 상호작용, 타 문화에 대한 이해력 등과 같은 인격적인 소양을 배양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7. 이 시대에 왜 <기독정병학교>와 같은 곳에서 배출되는 인재가 더욱 필요할까요?

 

신앙이 좋다는 것은 단순히 성경적인 지식만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에요. 

세상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전인격적인 탁월함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 사람은 신앙이 좋아'라는 말 표현은 겉으로 보이는 것만이 아닌 신앙인들 삶의 전반적인 부분을 아우르는 말이 되어야 해요.

특히 포스트모던 사상들과 이단적 사상들이 득세하는 세상 속에서 단순히 신앙만을 지켜가는 믿음이 아닌 전인격적인 복음으로 무장되어 세상에 따스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리더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해요. 

이렇게 기독정병학교는 신학생, 선교사만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으로 무장된 청소년, 대학생, 사업가, 교사, 의료인, 예술가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복음으로 무장된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8. 이 사역을 하면서 어렵고 힘들었을 때나 보람 있고 행복했던 경험을 나눠 주실래요.

 

지난 20년 동안 자비량으로 일하면서 선교단체와 교회에서 무보수로 사역을 하면서 사회에서 신앙인의 모범으로 살아야 하는 것이 아주 힘들었어요. 

특히 학원을 경영하고 직접 사업을 하면서 성도들을 제자 양성시키기 위해서는 제가 먼저 삶의 모델이 되어야 했어요. 

성도들은 성경을 말로만 전하는 사람이 아닌 성도들의 자리에서 승리하는 삶을 눈으로 볼 수 있는 모델을 만나고 싶어 했어요. 

의사에게 제자훈련을 제일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성경적 세계관으로 잘 된 의사로서 승리하며 살아가는 사람이며, 교사들에게 가장 제자훈련을 잘할 수 있는 사람 또한 성경적 세계관으로 잘 훈련된 교사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저는 기독정병학교를 통해 떡볶이 가게의 사장이 성경적 세계관으로 무장되어 다른 떡볶이 가게의 사장이 그의 삶을 통해 살아계신 하나님을 증거 하고 오직 예수를 전하며 예수의 제자로 양육하는 것 같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복음으로 무장시켜서 이들이 전 세계를 다니며 전도하고 양육하는 꿈을 꾸고 있어요.

 

9. 앞으로 어떤 사역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도 제목도 나눠 주실래요?

 

그동안 신학생들과 대학생들을 주로 했던 사역에서 이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훈련하기 위해서 작년 말부터 기독정병학교 방과 후 과정을 대전 유성구 반석역 앞에서 시작했어요.

많은 사람이 쉽게 온라인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도 구축하고 있어요. 

 

10. 마지막으로 가족소개와 함께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나눠 주실래요.

 

가족은 사랑하는 아내와 두 아들과 딸이 있고요. 아이들도 제가 선교사들로부터 배운 대로 살 수 있도록 교육을 해 왔어요. 

가족은 제가 신앙적으로 바르게 갈 수 있게 잡아주는 마치 리트머스 시험지 같은 역할을 하는 참 귀한 하나님의 선물이에요. 

항상 부족한 남편과 아빠이지만 잘 참아주고 인내해주고 따라와 준 가족들에게 미안하고 사랑하고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11. 목사님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회 철학을 나눠 주실래요?

 

저는 이단 사역을 하면서 절실하게 느낀 것은 영적 전쟁의 실체는 거짓과 진리의 싸움이라는 거예요. 

신자에게 있어 최고의 명예는 복음을 더 깊이 알아가고 그 복음을 자신의 삶 속에서 실현해 나가는 것이에요. 

복음을 복음으로 가르치는 것 그리고 그 복음을 삶으로 실천하는 공동체를 세워가는 것이 저의 목회 철학이에요. 

'오직 예수', '오직 복음'

 

12. 이렇게 좋은 학교라면 많은 사람이 하고 싶으실 텐데요. 기독정병학교에 어떤 사람이나 어떤 방식으로 이 훈련에 참여할 수 있나요?

 

유튜브로 기독정병학교를 치시면 모든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어요. 

그리고 온라인 성경 영어과정(www.최단기.kr)도 있으며 홈페이지가 리뉴얼 되면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게 될 거에요.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기독정병 대면 수업 과정도 진행하고 있어요. 

 

15면_20221118-이철목사1.jpg

 

15면_20221118-이철목사2.jpg

 

15면_20221118-이철목사3.jpg

 

15면_20221118-이철목사4.jpg

 

<이철 목사 프로필>

한남 대학교 법학과 [졸]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아동교육 석사 수료] 

[신학석사 졸업]

전) KAIST 영어교회, 대흥침례교회, 중앙장로교회, 새로남교회 등 Interim Pastor, TCIS 국제학교 ADVOCATE, CIC 국제교회 청년부 목사, 충남대학교, 침례신학대학교 영어과 출강 

현) 기독정병학교 강사 / 중건침례교회 담임 / 이단상담사 / 기독교 가정상담사 

유튜브:기독정병학교TV

 https://www.youtube.com/@iloveguitarcokr 

오프라인 기독정병학교: 대전시 유성구 반석동 639-7 4층 

[전화: 042-823-8965] 

[초중고등과정, 대학생과정, 직장인과정, 사역자 목회자 과정]

 

 

15면_임채종특파원.jpg

본보 임채종 한국 특파원

 

 

 

 

특집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