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는 미국인 숫자가 감소하는 가운데 성경 읽는 이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희망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성서공회 (American Bible Society)는 연례 보고서 '성서의 현황'(2023년)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ABS는 지난 1월 5일부터 30일까지 미국 50개 주에서 성인 2천761명을 대상으로 개인의 희망 수준, 성경 사용 빈도 등을 조사했다. 

'인내하는 희망 척도'를 조사한 질문으로 내가 원하는 결과가 있을 것 같지 않거나 심지어 불가능해 보일 때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는 진술에 대한 동의 수준을 매기도록 했다.

그런 상황에서 '끝까지 볼 결심' '계속 노력할 것' '포기하지 않을 것' '성공적인 결과를 기다릴 동기'가 있는지 물었다. 

응답자들이 숫자 1부터 5까지 순위를 매기도록 했는데 1은 가장 높은 불일치 수준, 5는 가장 높은 동의 수준을 나타낸다.

또 ABS는 성경 사용 빈도와 그 메시지의 영향력 및 중심성에 대한 14가지 항목인 '성경 참여 척도'를 조사했다. 

여기서 100점 이상인 응답자들을 '성경 참여', 70~99점 사이는 '움직이는 중간', 70점 미만은 '성서 이탈'로 구분했다.

조사 결과 성경 읽는 미국인 즉 '성경 참여' 응답자들은 '인내하는 희망 척도' 질문에서 5점 만점에 4.1점을 받았다. 

이어 '움직이는 중간' 응답자들은 3.8점을 받았고 '성서 이탈'은 3.7점으로 가장 낮았다.

보고서는 "성경과 함께하는 사람은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희망을 품게 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성경 읽는 미국인 숫자는 감소하고 있다. 

보고서는 "올해 4700만명의 미국인이 '성경 참여' 범주에 속한다. 이는 2020년 7100만명에서 지속해서 감소한 수치"라고 밝혔다.2면_성경.jpg

 

미국교계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