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면_탈북자.jpg

 

15면_탈북자2.jpg

 

A씨는 중국 장춘 철북감옥에서 심각한 고문을 당했다. 

기독교를 믿었다는 이유였다. 

그는 철판 등받이가 있는 통나무 의자에 앉아 얼굴 앞에 차가운 금속 봉을 대고 있어야 했다. 전기 고문과 물 고문을 당했고 12시간 동안 팔다리가 묶인 상태로 매달려 있어야 했다. 

간수들은 A씨를 3일간 잠을 재우지 않았고, 그 상태로 머리에 종이봉투를 씌워 백산 감옥으로 이송했다. 

그는 철사에 발목이 묶인 채로 한 달간 그곳에 구금됐다.

비영리 인권단체 한국미래이니셔티브(대표 마이클 글렌디닝)가 지난 27일 국제 종교 자유의 날을 맞아 공개한 보고서에는 '북한 내 종교의 자유 침해 실태'가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해당 보고서에는 2019년부터 7개월간 진행된 북한이탈주민과의 인터뷰 117건의 내용이 기록돼 있다. 이들의 인터뷰로 확인된 피해자만 273명이었다. 

그들 중 215명이 기독교인이었다.

A씨 얘기도 여기 수록됐다. A씨 얘기를 전한 응답자는 "A씨가 '자신은 하나님이 다른 계획이 있어서 북송될 수도 있겠다'고 했다"며 "'33년밖에 못 살았지만 이제 천국에 간다'고 했다"고 밝혔다. 응답자는 A씨를 양강도 혜산 도보위부 구류장에서 다시 만났다. 

당시 A씨는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로 척추가 구부러진 채 쪼그려 앉아있었다고 한다. 

그는 특정 날짜에 형을 선고받고 정치범 수용소로 이송됐다.

한국미래이니셔티브에 따르면 A씨처럼 중국 내 탈북 기독교인들의 북송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도 북한 당국이 피해자들에 대한 범죄 혐의로 적시한 내용 중 중국 내 종교 활동(110건)이 두 번째로 많았다. 

중국 내 북한 구금시설도 10개나 됐다.

응답자들은 중국 공안 관계자와 중국에 나와 있는 북한 보위부 정보원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송된 이들의 서류에는 중국에서 기독교를 믿었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중국 공안의 검은 도장이 찍혔다. 

한 응답자는 보위부 조서에 자신이 중국에서 교회를 다녔다는 정보가 포함된 것을 보고 놀랐다고 진술했다.

한국미래이니셔티브는 이 외에도 종교적 물품 소지, 종교 관계자와 접촉, 예배 장소 방문, 포교 행위 등의 이유로 인권 침해를 당하는 이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임의적인 구금은 물론이고 고문 및 지속적 폭행, 성폭행, 처형 등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고문이 너무 심해 "운 좋으면 총살, 운 나쁘면 정치범수용소"라는 말도 나왔다.

한국미래이니셔티브는 "종교의 자유에 대한 권리는 양도 불가한 인간의 보편적 기본권으로서 북한 주민들도 그 기본권을 누릴 자격이 있다"며 "이러한 자유에 대한 침해는 북한 주민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하며 평등하다는 보편적 원칙에도 큰 위협 요소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 사회에 조사 결과를 전달하고 북한 내 종교의 자유 침해를 억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적합한 조치를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CBS 노컷 뉴스>

북한노컷뉴스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