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면_퀴어 (2).jpg

 

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됐던 서울광장 퀴어축제가 3년만에 다시 열리게 됐다.

서울시가 서울광장 개최를 조건부로 허가한 것이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행정"이라는 지적과 "서울시가 서울시민의 반대 목소리를 묵살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15일, 서울퀴어문화축제도직위원회가 신청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 안건을 수정가결했다.

조직위는 행사 기간으로 7월 12일부터 17일을 신청했지만 시민위는 16일 토요일 하루만 사용 가능하도록 했다.

또, 신체 과다노출 금지와 청소년보호법에 저촉되는 유해 음란물을 판매, 전시하지 않는다는 조건도 내세웠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16년부터 코로나19 확산 전인 2019년까지 해마다 시민위에서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개최 여부를 심의해 왔고, 지금가진 광장 사용을 허용했다.

지난 3월 오세훈 시장 취임 후 출범한 지금의 7기 시민위의 위원 구성이 달라지면서, 다른 겨로가가 나올것이란 관측이 나오기도 했는데 시민위는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렸다.

보수 기독교계 등 퀴어축제 반대단체들은 "퀴어 축제는 동성애를 조장하고 건강한 가정과 사회에 악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며 "서울시가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수많은 서울시민의 목소리를 묵한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3년 만에 서울광장 퀴어축제가 재개되면서 기독교계에서도 퀴어 축제와 관련된 활동들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독교계는 퀴어축제를 비판하며 퀴어축제가 열리는 서울광장 건너편에서 반대집회를 대규모로 진행해 왔다.

 

한국교계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