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면_트렌스잰더.png

 

Ex-Transgender-"탈트랜스젠더" 남녀들의 생생한 증언들 

"위험할 정도로 쉽게 만들어 놓은 성전환 수술과 호르몬 구입절차... 그러나 그렇게 성전환을(Sex-Change 성별바꾸는 시술) 했어도 여전히 채울 수 없는 깊은 공허함이 있었다"
여러명의 탈성전자/ 탈트랜스젠더(detransitioned) 남녀들이 CBS 와의 인터뷰를 통해 성전환 수술과 홀몬 구입 과정 등이 쉬운 반면에, 그렇게 쉽게 시행되는 Sex-Change 수술이나 치료가 그들에게 부정적으로 미친 치명적인 영향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CBS 60min. 방송자체와 그 방송을 진행하는  Lesley Stahl가   좌파성향이 짙은 주류방송중 하나로 알려져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정치적인 통제밖으로 나온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인터뷰를 한것도 놀랍지만,  인터뷰를 통한 증언들이 가슴을 울렸습니다.  
진행자 Lesley Stahl 은   "지금까지 만난 적이없는 이들 4 명을 포함 해 성전환에 대해 후회스러웠다 고 말한 30 명 이상의 탈 전환자를 인터뷰했다."고 말하며 이번 인터뷰를 하게 된 동기는 탈성전환자들이 눈에 보이게 늘어나고 있기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탈성전환자들(Sex-Change 를 했다가 다시 본래 성별로 돌아온 사람들) 의  이야기입니다. 
1. 트랜스젠더 운동가들의 협박을 당할까봐 이름을 밝히길 원치 않은 한 젊은 여성은 수술과 홀몬을 통해 성전환을 했다가,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1년 안에 했는데,  "정말 내가 그런 시도를 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고, 그야먈로 너무 미친 짓이었다. 한 순간의 감정에 의한 결정은 막심한 후회를 불러왔다" 고 했습니다.  
2. Grace Lidinsky-Smith라는 여성은 자신이 20대 초반에 경험한 성별 불만족감(gender dysphoria)으로 인해  심각한 우울증을 겪었고 그녀가 정보를 통해 알게된 트렌스젠더들은 정말 행복해 보였고, 성전환에 대한 놀라운 기대감에 차 있었다고 하며, 무엇보다 자아를 찾을수있을거같다고 했습니다.  
그녀는  "나도 '저 사람들의 모습처럼  될수 있지 않을까?'  만일 내가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을 한다면 더이상 수줍은 자의식에 사로잡히지 않고 나도 정말 자유로움을 경험할 수 있을거 같다"  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Grace 는 온라인을 통해 성별 치료사를 찾아 몇 번의 상담을 가졌는데, 그 치료사는 Grace 의 몇마디만 듣고도,  "당신은 진정으로 성전환을 원하는게 확실한거같다" 라고 Grace 에게 확신을 주었지만  그런 말을 듣고 있는 그레이스는 정작 이 결정이 맞는지에 대한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Grace 는 말하길, "그 치료사는 내가 경험했던 '성별 불쾌감'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에  대해 별로 다루지 않았다.  관심도 없어 보였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내가 트랜스젠더라 되고 싶어한다고 나의 감정을 확인시켜주려고 애쓴는게 보였다"라고 했습니다.
Grace 는 말하길 "성전환 과정의 시작은 쉬웠다. 내가 동의서에 서명을 하고 나니 바로 남성 홀몬 테스토스테론을 받을 수 있었다. 치료사의 질문은 딱 한번 건성적으로 '왜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을 복용하려고 하느냐'고 내게 물었고, 여자로 사는 것이 나에게는 더이상 적합치 않다고 하니까 '알았다'라는 말이 전부였다.  그리고 즉각적으로 난 남성호르몬을 받을수있었다. 대단히 쉽게 만들어진 과정이였다."  
60min. 의 인터부 진행자인Stahl은 Grace 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자신이 충격받은것은 바로 Grace가 남성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을 투입하기 시작한지 겨우 4달 후, 'top surgery'라고 불리는 '유방절제수술(mastectomy)' 승인을 받을수있었다는거 자체가 '충격'이었다 고 전했습니다.   
Grace 는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난 당시,  감정적으로 매우 불안했는데  그때의 느낌은 마치 내 몸에 있어야 하는 부분이  갑자기 사라졌고, 뭔가 헛 것이 달려있는 그런 느낌이었다." 
"정말 놀라서 두렵고 부인할 수 없는 그런 감정이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Grace 는 계속 받아야 하는 남성 호르몬 주입을 중단했고, 다시 진료소로 가서 의사에게 World Professional Association for Transgender Health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은 상황을 경험한 자신의 전환 과정에 대해 항의했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TVNext 공동대표>

기획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