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인.gif

주정인 목사

프리몬트 제일교회

 

4) 천년 왕국의 종말(계20:7-10)
 본문의 내용은 천년이 차도록 감금되었던 사단은 그 후에 ‘잠깐 놓임을 받아.’(3절) 곡과 마곡을 미혹하여 전쟁을 일으킨다.
이 전쟁은 세계 제 5차 전쟁이 될 것이며, 인류의 마지막 전쟁이 될 것이다. 이 본문은 계시록 중에 가장 난해한 부분이 이 부분 때문에 많은 역사적 전천년을 주장하는 학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여기에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곡과 마곡의 정체가 무엇인가? 왜 사단이 다시 또 풀려 나와 전쟁을 일으키는가? 이 질문을 중심으로 본문을 살펴보자.
   “천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7,8절): 먼저, 여기 등장하는 곡과 마곡의 정체가 무엇인가? 위 말씀에서 ‘땅의 사방 백성들’이라 해석을 하신다.

 

032.gif


이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살고 있는 땅을 곡과 마곡이라 한다.(겔 38: 1-16) 곧 천년왕국시대가 끝날 때 사단과  악령들은 무저갱 속에서 풀려 나와 천년왕국에서 출생하여 죄와 마귀와 불행을 모르는 사람들을 미혹하여 사로잡아  하나님과 성도들을 대적하여 마지막 전쟁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황충의 난 때에 무저갱에서 악령들이 나와서 역사하였던 것과 같다.(계 9:3) 주의 할 점은 여기 등장하는 곡과 마곡을 전 삼 년 반 환난 때 제 3차 전쟁을 일으키는 러시아 통치자와 그가 다스리는 나라라고 해석을 해서는 안 된다.(겔 38: 2)
   그럼 왜 사단이 잠깐 놓여 전쟁을  일으킬까? 왜 천년동안 죄 없이 태어난 그들이 마귀의 미혹을 받아야 하는가?  죄 없이 산 백성에게 오리려 상을 주는 것이 당연하실 터인데 공연한 함정을 팔 이유가 뭐 있겠나?  H.B. Swete는 이렇게 말한다. “사단의 시험을 통해서 영원한 거룩한 나라가 해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강병도, ‘호크 마’, ‘계시록 강해’,  p. 540) 이 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천년왕국에서 태어난 자녀들이 이 시험과 연단을 통해 영적으로 무장함으로  타락한 천사와 같이 천국에서 영원히 타락하거나 반역한 일이 없게 하기 위함이다.(히6:4-6)
   사탄은 아름답게 완전하게 지음을 받은 천사였다.(겔 28: 12) 그러나 그 정결한 마음에 죄가 들어오니 완전히 악의 화신이 되었다.
영혼이 천상에서 죄를 지으면 마귀와 같이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된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인류를 지상에서 마귀의 유혹을 받게 하시고 고난을 당하게 함으로 죄의 무서움을 알고 죄를 짓지 않게 하시고 또 연단을 받아  성령의 인침을 받아 다시 천상에서 다시 죄를 짓지 않기 위함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이후 직접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하시지 않으시고 광야에서 머물면서 시험과 연단을 거친 후에 가나안을 들어가게 한 것과 같은 원리이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연단 없이는 완전한 신앙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여러분들이 오랫동안 하여온 질문인 왜 아담과 이브에게 ‘선과 악’을 아는 과실을 먹게 하셔서 타락하게 하셨을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위의 진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그 수가 모래 같으리라’는 것은 천년왕국이 시작될 때 얼마 되지 않던 사람의 수가 천년 동안 번성하게 됨으로 인구가 바다의 모래와 같이 많게 된다는 말씀이시다.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9절): 사단의 지배를 받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무리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성도들을 괴롭게 하고 공격하는 가운데 위태롭고 심각한 상황이 되었을 때, 마치 여섯째 나팔 재앙인 유프라데 전쟁 때(계9:13-19) 이스라엘과 유럽공동 연합국이 멸망 위기에 있을 때 하나님의 재앙을 내리므로 승리를 했던 것처럼(겔 38:18-22) 갑자기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대적하는 무리들을 멸망시키게 될 것이다. 
이 전쟁 후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며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게 될 것이며.”(벧후 3:12) 영원히 존재하는 새 하늘과 새 땅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많은 학자들이 이 베드로후서 3: 12의 말씀을  7년 환난으로 인해 피폐된 지구의 모습으로 잘못 해석하고들 있다.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10절): 하나님께서 사단을 천년왕국에서 출생한 사람들을 잠깐 동안 미혹하며 시험하게 한 후  아마겟돈 심판을 하실 때 지옥불에 가두었던 적그리스도와 거짓선지자가 있는 곳에 함께 영원한 지옥형벌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이로써 악의 삼위일체가 영원한 형벌로써 생의 종지부를 찍게 된다.
   모든 불의 세력은 심판을 받을 것이며 그 결과 멸망이다.
그러나 예수님 안에 있는 우리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고 상급과 영생이 있을 따름이다. 이는 우리 주님께서 마귀의 세력을 이기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주님 에 있어야 한다.

성경강해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