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인.gif

주정인 목사
프리몬트 제일교회

 

일전에 한 사역자가 저희 교회에서 다니엘서를 강해 하셨다. 마지막 부분이 12: 11-13을 해석을 하시지 않고선 넘어 가셨다.
많은 성경학자들이 역시 이 부분에서 언급 없이 혹은 제대로 해석을 하지 못하는 것을 본다.  다니엘 12:11절에서 1,290일 즉 후 삼년 반(다니엘 당시의 시간 계산법에 의함)이 지나서야 대환난이 끝날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그런데 12절에서 ‘1,335일까지 이르는 사람이 복이 있다.’ 하셨다.
곧 대환난이 끝난 45일 후에 천년왕국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럼 45일의 기간이 뭘까?  이 기간은 대환난 후 천년왕국을 위해 준비기간이 되는 것이다. 지난주에 언급했던 사단을 무저갱에 잡아 넣는 사건(계 20: 1-3)이 그 중의 한 사건이다.  그럼 구체적으로 왜 45일의 기간이 필요한가를 살펴보자. 
먼저, 대환난을 통과하면서 정결케 된 성도들이 영적 활례를 받게 되는 기간이다. 이것은 모형적 진리로 볼 때 마치 애굽에서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40년 연단을 마친 후 요단강을 건너서 할례산인 길갈에서 할례를 받은 사건과 동일하다. 그리고 신약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바 ‘이미 목욕하여 온몸이 깨끗한 제자들’(요 13:10)이 오순절 마가다락 방에서 성령을 받은 것과 같다. ‘성결의 은총’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를 믿는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화된 후에 주어지는 것이다.
   둘째,  대환난 후에 살아남은 불신자들을 완전히 멸망시켜 지옥으로 보내는 기간이다.
   셋째, 불신자들과 교통하던 악령들을 결박하여 무저갱 속에 몰아넣는 기간이다. 이들이 지상에 남아 있다면 복된 천년왕국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넷째, 대환난을 통과하면서 파괴된 자연환경을 복구하여 천년왕국을 개국하기 위한 준비기간이다. 우리가 잘 아는바와 같이 천년왕국은 에덴낙원의 재현이다. 그래서 지상이 아름답게 단장되어야 한다.
     2) 천년왕국에 들어간 성도들(계20:4-6)
     4절에서 천년왕국에 들어간 세 종류의 성도들과 그들의 신분을 소개하시고 있다. 첫째, 심판권을 받고 보좌에 앉은 성도들: “또 내가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4a) 이 성도들은 두아디라 교회 사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계 2: 26,27) 교회시대의 이긴자들로서 가장 큰 상급을 받게 되며 천년 왕국시대에 제사장 직분과 왕권을 가지고 봉사할 성도들이다.(4d, 벧전 2:9,) 이들은 예수님께서 공중에서 강림하실 때 휴거 되었다가 지상으로 재림하시는 예수님과 함께 내려와서 철장의 권세를 가지고 적그리스도와 거짓선지자들을 따르는 온 세상의 왕들과 군대를 심판할 것이다.(살전3:13,계19:14) 이들은 부활된 신령한 몸으로 생활하게 될 것이다.(고전15:20-24)
   둘째, 순교자들이다.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4b) 이 순교자들은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로서 부활된 몸으로서 천년왕국에서 왕권을 가진 이긴자들을 보필하게 된다.
여기에 언급하는 순교자들은 7년 대환난의 연단을 받는 중에 순교한 성도들을 가리켜 말하므로 교회시대 이긴자들 중에서 순교한 성도들의 반열에 포함되지 않는다.
   셋째, 살아남은 성도들이다.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이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4c) 이들은 이긴자들과  순교자들과 같이 신령한 부활체를 가지고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7년 대환난을 통과 한 후 언젠가는 죽어야 하는 육체를 가지고 들어간다. 이
들은 그곳에서 땅을 분배받아 정상적인 본능과 정욕을 가지고 여러 가지 생업과 결혼 생활을 하면서 많은 백성들을 번성케 한다. 이들은 심판권을 받고 보좌에 앉은 성도들과 순교자들의 사랑의 통치를 받으며 살게 될 것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연단의 40년 생활을 마치고 가나안 땅에 들어간 세 종류의 백성들의 모형을 통해서 위의 진리를 증명해 주시고 있다.
첫째, 제사장들: 아론과 아론의 후손들은 기름을 발리우고 거룩히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받게 되었다.(민3:1-10) 곧 이들은 심판권을 받고 보좌에 앉은 성도들의 모형이다.
   둘째, 레위인들: 레위인들은 제사장의 명령에 따라 시종하며 온 회중을 위한 일을 맡아 수행하면서 성막의 여러 가지 기구를 돌보고 제사드리는 일에 봉사하도록 하였다.  이들은 제사장들을 보필하며 섬기는 백성들로서(민3:1-10) 순교자들의 모형이다.
   셋째, 땅을 분배받은 백성들: 나머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땅을 기업으로 분배를 받는 11지파의 백성들로서(민26:52-56) 대환난을 통과하여 살아서 육체를 가지고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성도들의 모형이다.
   또한 민수기의 ‘익은 곡식’의 비유로써 우리에게 말씀을 하신다. ‘처음 익은 곡식’은 하나님께 먼저 드려진다. 그리고 ‘본격적인 추수에서 거두어지는 곡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삭’으로 거두어지는 곡식으로 세부분으로 구별하여 말씀하신다.

성경강해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