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인.gif

주정인 목사
프리몬트 제일교회

 

제 20장 강해:  천년왕국과 백보좌 심판(계20:1-15)
본 20장에서는 예수님께서 여섯째 대접 재앙인 아마겟돈 전쟁(계 16: 12-16)에서 하늘의 군대를 이끄시고 재림하시어서(계 19: 11-16,마 24: 31,살전 4:16) 사단의 하수인들인  적그리스도와 거짓선지자를 잡아 심판하신 후에 그들의 총수인 사단과 그를 따르는 자들이 최후 심판을 받아 멸망에 들어가는 것과 다른 한편으로는 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에게 천년왕국의 무한한 축복을 부어주신 것을 보여 주시고 있다. 곧 여기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신앙과 불신앙, 그리고 선과 악의 종국을 보여 주시고 있다. 
 

010.gif


   1. 천년왕국과 곡과 마곡의 전쟁(계20:1-10)

   본문에서는 사단이 천년 동안 감금되어 있는 동안에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왕국을 이루고 사는 것과 그 후에 다시 풀려난 사단에 의해 일어나는 곡과 마곡의 전쟁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고 있다.
이 본문은 요한 계시록에서 가장 난해한 부분이다. 먼저 천년 왕국이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살펴보자.

1) 사단이 무저갱에 갇힘(계20:1-3)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1절):  ‘무저갱’은 악한 자들이 죽어서 심판을 받고 가는 지옥이다. 거라사인의 귀신들린 기사에게서 악귀가 예수님께 그 사람에게서 떠나 깊은 곳 즉 무저갱에 가라고 명하지 말기를 애걸했던 바로 그곳이다.(눅8:31)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가지고 있는 천사는 미가엘 천사장이다.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가진 것은 모든 악령들을 가두기 위함이다.
   이 무저갱의 열쇠는 다섯째 나팔재앙이 일어날 때 마귀가 무저갱 열쇠를 가지고 있는 것과(계9:1) 같은 것이다. 그러나 마귀가 무저갱의 열쇠를 가진 것은 무저갱 속에 갇혀 있는 악령들을 끌어내어 죄악으로 가득 찬 사람들을 미혹하고 범죄하고 괴롭게 하기 위함이다.
 여기서 그 열쇠를 천사가 가지고 있으면 선한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마귀가 가지고 있으면 악한 목적으로 사용하게 됨을 알 수 있다.
귀하신 하나님의 말씀 역시 악한 사람들이 사용하면 이단을 만들어 사람들을 미혹하여 구원을 이루지 못하게 하지만 우리 믿는 성도가 바르게 사용하고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주시는 온갖 은혜를 누릴 수 있다.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 잠깐 놓이리라.”(2,3절): 용 즉 마귀는 아담과 이브를 유혹하여 하나님의 낙원에서 추방당하게 한 후부터 지금까지 약 6 천년 동안 공중의 권세를 잡고 악령세계와 인간세계를 지배하였다.
그리고 대환난이 끝난 후에 사단은 그 수하의 악령들과 함께 무저갱에 들어가 천년왕국이 끝날 때까지 감금된다. 그리고 천년왕국이 끝난 후 다시 부하 악령들과 함께 풀려 나와 천년왕국의 백성들을 미혹하게 될 것을 말씀하신다.
사단이 무저갱에 결박됨은 하나님께서 사단을 벌하시는 3단계 중에 2단계이다. 1단계는 사단이 땅으로 내어 쫓기는 단계이며(계12:9), 2단계는 사단이 무저갱에 천 년간 결박을 당하는 단계이며(2절), 마지막 3단계는 사단을 영원히 불못에 던지는 단계이다.(10절)
   예수님께서 천사를 통해서 사단을 결박하여 무저갱에 가두는 것은 이 땅에 위에서 천년동안 사단을 영향을 없게 하여 천년왕국을 이루시기 위함이다. 4절에서 천년왕국의 목적에 대해서 살펴 볼 때 더 자세히 알아보자.
   본 절에서  ‘용’의 이름을 ‘옛 뱀’, ‘마귀’ 그리고 사단‘으로 구별하여 불렸다. 왜 다르게 표현을 하셨을까? 옛 뱀‘은 창세기 3장에서 아담과 이브를 속이는 뱀을 상기시키는 호칭이며,  ’사단‘은 하나님과 사람을 대적할 때(욥 1: 6-12) 그리고 일반적으로 ’마귀‘는 사람들을 대적할 때 사용되는 호칭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쫓겨난 악한 사단은 역사의 전 기간을 통하여 하나님과 성도들의 원수가 되어 대적하여 온갖 악을 연출한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의 복음 사역 곧 십자가를 통하여 이미 결정타를 입었다.(창 3:15) 이 결정타를 입은 사단은 위의 말씀과 같이 무저갱으로 들어갈 자기의 최후가 얼마 남지 않은 줄을 알고 최후의 발악을 하여(벧전 5:8) 우리를 실족 시키려고 주위를 배회하고 있다.
우리는 육이나 세상과의 싸움에는 잘 대처하지만, 사단과의 영적 싸움에는 번번히 패하고 있다. 안 된다!  영혼이 영적 전쟁에 패하면 천국 기업을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언제나 믿음에 굳게 서서 깨어 기도하여 사단과의 싸움에서 승리해야 한다.

성경강해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