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면_과천.jpg

▲ LH가 공고한 종교용지와 주변 토지이용계획도

 

한국교회가 이단·사이비로 규정한 단체들이 재개발 지역이나 대규모 신도시 개발 터에 적극적인 용지 매입을 통한 교세 확장을 꾀하고 있어 주의와 대처가 요구된다.

1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사이비·이단 전문 연구소인 현대종교(소장 탁지원)에 따르면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는 지난 3일 추첨을 통해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과 문원동 일원에 들어설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종교용지에 당첨됐다. 

공급 금액은 75억975만원이며, 임시 분할 면적은 1581㎡(약 478평)다. 

오는 17일 계약 체결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지역 주민들은 하나님의교회가 부지 내에 들어서게 되면 심각한 환경 저해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며 입찰 취소와 건축허가 불허를 요청하고 나섰다. 

'과천시민 이단 종교 대책위원회'는 최근 과천시와 LH과천사업단에 진정서를 보내 "과천 시민들이 다른 이단종교(신천지) 때문에 시의 이미지 훼손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에서 지식정보타운 종교용지를 '하나님의교회'라는 이단 교회가 1순위로 낙찰받았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었다"며 "중학교 부지조차 확보하지 못해 난리를 겪는 상황에 (LH가) 종교용지 3개 중 1개를 용도 변경하고 평당 3500(만원)이라는 말도 안 되는 땅장사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하나님의교회에 용지를 매각하는 것은 '중대한 공익적 사유'를 위반한다"며 "하나님의교회는 정통 기독교에서 이단으로 간주하며, 아이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포교 등 비정상적인 포교 활동으로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이 교회가 들어서면 아파트 입주민의 안전 등에 심각한 환경 저해 요소로 작용해 주민들과 지속적인 갈등 요소가 될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향후 반대 시위와 서명운동, 부지 모금 운동 등을 펼치며 투쟁할 뜻도 밝혔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용지 매입 건에 입찰해 3순위까지 선정된 단체 모두 신천지 등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곳이란 점이다. 

이단들이 신도시를 위주로 지역 포교 거점 확보에 혈안이 돼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과천은 젊은층 유입이 많고 신천지에겐 첫 장막 설립 장소였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하나님의교회는 지역 내 종교 부지 선점 전략에 가장 적극적이다. 

하나님의교회는 전국 200여곳에 단독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경기도 하남시 감일지구와 대전 서구 관저동, 강원도 원주시 태장동, 대구 수성구 만촌동 주민들은 2년 넘게 하나님의교회가 지역 내에 들어서는 것을 결사 반대해 왔다.

탁지원 소장은 "일반 교회가 전도할 때 막힘이 있더라도 소명이라 생각하고 임하는 것처럼, 잘못된 신앙이지만 이단들도 같은 이유에서 반대에도 불구하고 포교에 나서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바른미디어 대표 조믿음 목사는 "신도시의 경우 젊은이들과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많이 모이는 곳인 만큼 이단들 입장에서도 포기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부지와 건물 매각에 나선 기존 정통 교회를 매입하는 방식도 이단들이 자주 취하는 전략이다. 

용도가 비슷해 구조변경 비용 부담이 적고, 음향시설과 교회 소품까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교통편과 연령층 등 정통 교회가 들어설 당시 고려했을 입지적 이점도 챙기고 있다.

현대종교가 지난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하나님의교회가 지금까지 기성 교회를 매입한 경우는 모두 80곳에 이른다. 

이 중 62곳은 직접 매입했고 18곳은 경매로 낙찰받았다. 서울 15곳, 경기 25곳, 인천 8곳 등 전국적으로 분포해 있다. 

조 목사는 "용도 변경하다 주민 반대에 부딪혀 법적 싸움을 벌이기보다는 웃돈을 주더라도 십자가만 떼면 되는 교회당을 매입하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이단들의 침투에 대해 한국교회와 지역 주민들이 조직적으로 대처한다면 충분히 막아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신천지가 2018년 경기도 고양시 일산의 한 대기업 물류센터를 매입하려다 주민들의 거센 반대로 입주가 무산된 사례가 있다.

조 목사는 "한국교회가 단순히 종교 갈등 차원에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란 점을 알리고, 이단 집단이 지닌 반사회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이뤄 주민들과 함께 조직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전도기사보기